말씀의 씨앗, 8월 22일

신명기 6장 10-11절, 16장 15절을 읽으세요.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떠나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지만, 하나님은 그들이 자신의 노력과 능력으로 가나안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믿는 것을 경계하셨습니다. 본문 10-11절을 살펴 보세요. “네가 …하지 아니한”이라고 반복해서 등장하는 내용을 주목해 보세요. 그것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베풀어 주시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음을 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지만, 또한 우리 역시 은혜로 말미암아 살아간다는 것을 아는 것도 똑같이 놀랍고 멋진 일이다.”(리처드 포드터, 50-51쪽)

오늘 내가 누리는 모든 것들 중 내가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 아닌 것들을 꼽아 보세요. 아마도 대부분의 것들, 특히 내 인생을 결정지었던 중요한 것들은 모두 나의 노력과는 상관없이 주어진 것임을 발견할 것입니다. 반면, 아무리 열심히 일하고 성실히 계획을 해도 결과가 시원치 않았던 적이 얼마나 많은지 헤아려 보세요. 사업과 경제적인 삶에서의 많은 요인들이 나의 통제를 넘어선 것들임을 발견해 보십시오. 이 사실을 깊이 깨닫는 사람만이, 자신이 얻은 모든 풍성한 수확이 하나님의 은혜로운 공급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6장 15절에서 기쁨과 감사, 찬양을 내 삶의 중심으로 삼는 것의 중요성을 발견해 보십시오.

기도 : 사랑의 주님, 제가 지금껏 누리고 받았던 모든 혜택들이 하나님의 은혜의 소산이었음을 깨닫게 하심을 감사 드립니다. 그것들을 제 것이라고 여기던 교만과 무지함을 회개합니다. 제 삶이 주님을 향한 감사와 기쁨으로 가득차게 하옵소서.

약속의 교회(박영호 목사 담임)에서 자료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