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가 안전한 사회 구현에 책임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 주장은 기독교학술원(대표회장: 김영한 박사)가 ‘안전사회와 한국교회 영성’을 주제로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주최한 제22회 영성포럼에서 제기됐다.

이날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과도한 개발, 성장지상주의에 물든 한국사회 위기의 돌파구를 한국교회의 ‘영성’에서 찾았다.

이날 포럼에서 김영한 박사(숭실대 기독교대학원 설립원장)는 “한국이 빠른 성장을 일구면서 스스로를 성찰하지 못하고 다음 시기로 넘어가면서 각종 대형사고가 발생하고 있다”며,“빠른 성장의 성공이 역설적으로 한국사회를 더욱 위험하게 만들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이 중진국 문턱을 넘어선 1990년대 이후에 한 해도 거르지 않고 인재(人災)에 가까운 대형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최근 발생한 세월호 참사와 분당 환풍구 덮개 붕괴 사고는 여전히 아물지 않은 상처로 남아 있다.

이러한 재난에 대해 그는 “세월호 사태는 안전 불감증과 책임감 부재에서 왔지만 그 근저에는 물질적 가치에 경도된 한국사회 풍토의 책임이 있다”며 물질 우선이 아닌, 생명 중심적 가치관을 확립할 것을 요청했다.
또 김 박사는 “사회학적 차원뿐만이 아니라 실존적 상황과 연결된 ‘종교적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잇따른 재난 속 죽음의 문제를 깊이 성찰하면서 종교가 가진 역할인 치유의 힘과 사회 통합의 가능성을 함께 논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로 김 박사는 “한국교회는 사회의 근본 가치관을 지키는 최후의 보루로서 자기 각성을 하고, 사회 구성원들과 기관들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며 “사회 구성원의 다양한 갈등을 이타적 태도로 통합하는 기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업을 제도화시키고, 사회의 시스템을 투명한 법치로 바꾸어야 한다. 이것이 안전사회의 길”이라며 “한국교회가 새로운 가치관, 생명 존엄의 가치관과 십자가 신앙을 제시하고, 슬픈 자들과 함께 우는 목자의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안전사회를 이룩하기 위한 방법으로 ‘준법정신’도 강조됐다. 박봉배 박사(전 감신대, 목원대 총장)는 “안전한 사회는 먼저 법을 잘 지키고 바르게 사는 정의로운 사회”라며 “한국사회에 만연한 불법적이고 탈법적인 경제 활동은 그 뿌리부터 뽑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사회는 곧 바르고 정직하게 경제 활동을 하는 사람이 덕을 보는 사회이며, 교회가 그 중심에 있어야 한다면서 박 박사는 “오늘의 한국사회의 문제점을 앞에 두고 한국교회가 영적으로 어떤 공헌을 할 수 있는지 되물어야 한다”며 “하나님과 독대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를 비우고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이 우리의 삶 속에 실현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정의’를 기반으로 한 공의의 실천을 예로 들며 “정의의 힘찬 물결이 쌓이고 쌓이면 높은 불의의 강둑을 넘어 정의의 사회를 이룰 수 있다. 안정된 사회는 참된 정의가 실현되는 윤리적 토대 위에서만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사회적 안녕을 위한 교회의 역할로 ‘일치’와 ‘하나됨’의 태도를 제시한 이장식 박사(한신대 명예교수)는 “교단이나 교파, 개 교회들이 먼저 회복해야 할 영성은 각 기독교 단체들의 헌장 및 규범을 존중하면서 일치를 위해 서로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한국 기독교가 자체의 문제를 해결해 교회의 권위를 확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박사는 “교단이나 교회의 권위가 상실되면 교인들의 유리와 방황이 날로 심해져 간다”고 진단하면서 “교회 단체들의 준법정신과 권위 존중의 정신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기사 출처: 아이굿 뉴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