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의 날 네트워크, 'A Billion Acts of Green" 캠페인 벌여

2015년 4월 22일은 제45회 지구의 날이다. 1970년에 시작된 현대 환경 운동의 생일이다. 이날 수많은 지구촌 사람들이 환경 보호를 위한 행사를 기획하고 활동을 벌이면서 하나뿐인 지구 보호에 대한 관심을 모은다.

1970년 이전까지 미국인들은 대형 세단들이 뿜어내는 배기가스와 공장에서 나오는 연기를 들이마시면서도 그것을 번영의 상징으로 여기고 있었다. 가끔 등장하는 ‘환경’이란 단어는 붕붕거리는 벌 소리쯤으로 여겨지던 때였다. 그러나 현대 환경 운동의 기폭제가 된 레이첼 카슨의 <침묵의 봄>이 1962년 출간되자 베스트셀러가 되어 24개국에서 50만 부 이상 팔려나갔다. 카슨은 생물과 환경과 공중 보건에 대한 경각심과 관심을 촉구했다.

캘리포니아 주 산타 바바라에서 대량 오일 유출 사건(1969년)을 목격하고, 학생들의 반전 운동에서 영감을 얻은 게일로드 넬슨(위슨컨신 상원의원)이 지구의 날을 제안했다. 공기와 수질 오염에 대한 관심을 모으면, 환경 보호를 정치적 의제로 만들 수 있다는 걸 깨달은 그는 매체를 통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환경 교육을 실시했으며, 그 결과 22회 지구의 날에는 2천만 명의 미국인들이 거리와 공원, 행사장에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시위를 벌였다. 수천 개의 대학에서 환경 오염 반대 시위를 기획했다. 환경 단체들은 오일 유출, 오염 물질을 배출하는 기업과 발전소, 미처리 하수, 유독성 쓰레기, 농약, 자연보호구역의 축소, 야생동물의 멸종 등에 맞서 싸워왔다. 지구의 날은 미국 환경보호국의 신설과 '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 멸종위기의 생물종 법안'이 통과되는 데 일조했다.

                                                                                                                      4월 22일 오후 현재, 지구의 날 네트워크에 등록된 활동 수

지구의 날 네트워크(Earth Day Network, 이하 EDN)가 지구를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지키기 위해 벌이는 국제적인 캠페인 "A Billion Acts of Green"을 통해  10억 건 이상의 활동이 전개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환경 보호 캠페인이며,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고 지속가능성을 지지하기 위한 개인적인 활동과 체계화된 이니시어티브를 장려한다. EDN은 2010년 지구의 날 40주년을 맞이해 10억 건의 활동을 EDN에 등록시킨다는 목표를 가지고 이 캠페인을 시작했으며, 2012년 4월 22일에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지금은 또 다른 10억 건의 활동들을 독려하는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개인은 찬물로 빨래하기, 자동차 대신에 자전거 타기, 정원 가꾸기, 지역사회 청소 봉사 등을 약속할 수 있고, 단체는 지역사회 환경 모임 결성, 나무 심기, 대규모의 전등 교체, 일터에서 재생가능한 에너지 설비 등을 결단할 수 있다.

EDN은 고기 덜 먹기, 샤한-포트만법 지지,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그림 그리기와 전시회, 에너지 소비 줄이기, 퇴비 만들기, 난방 기기의 온도 내리기, 재생불능의 플라스틱 사용 안하기, 지역 농산물 구매하기, (탄소) 발자국 줄이기, (플러그를 빼는 등의) 전기 절약하기, 정크 메일 줄이기, 전자 제품 재활용하기, 태양 에너지 활용하기, 아시아 코끼리 구하기 등의 활동을 온라인을 통해 제시하고 있으며, 각 항목마다 '참여, 맹세, 후원'을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지구의 날 네트워크가 서명 운동 등을 통해 얻어낸 성과물들도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EDN은 1970년 지구의 날을 기획한 이들에 의해 창설되어 일 년 내내 환경 의식 고취와 환경 보호 운동을 독려한다 지구의 날 네트워크에는 192개국의 22,000개의 기관들이 연결되어 있다.
 

                                                                                                                                                                              탄소발자국 온라인 퀴즈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