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다만 악에서 구하옵소서"와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고" 간구에 대한 우리의 실행, 책임, 정신에 대한 태도

1)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의해 우리의 성품이 형성되고 행위가 조절되고 바로 잡아질 수 있어야 한다.

주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을 때 사단(악한 자)의 어떤 시험(유혹)이 있을지라도 즉각적으로 대적하여 승리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내 삶을 주장하지 않을 때에는 육신의 정욕과 죄악이 나를 유혹하고 지배해 버린다. 말씀은 운동력이 있다. 악과 대항하여 싸워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다(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 있어 좌우의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이 본문에 대한 우리의 실행, 책임, 정신에 대해 구체적으로 교훈하시고 있다(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 하시리라… 시 66:18).

악의 모양에 대하여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너희는 믿음을 굳게 하여 저를 대적하라”(벧전 5:8-9),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곧 우상 숭배니라. 이것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임하느니라” (골 3:5-6),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 악한 자 마귀에 대하여 “모든 것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엡 6:16) 등등 많은 말씀으로 교훈하고 계시다.

악한 자(사단)의 시험(유혹)에 승리하고 하나님의 구원의 손길을 기다리기 위해서는 말씀에 전폭적으로 모든 삶을 의지해야 한다. 말씀을 깊이 묵상하고, "내가 그것을 종일 묵상하나이다(시 119:97), “그 말씀을 깊이 마음에 두며 내가 주께 범죄치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시 119:11)라는 시편의 고백처럼 말씀을 묵상하고 마음에 두는 일이란 말씀을 상고하고 암기하는 일이다. 주기도문을 가르치신 예수님도 악(악한 자, 사단)의 시험(유혹)을 친히 이기심으로써 우리에게 중요한 모범을 보여 주셨다. 사단(악)이 유혹(시험)할 때 “성경을 보고 나서 말씀하시기를”이 아니라 “기록되었으되...” 하시면서 자기 마음속에 기억되어 있는 말씀으로 사단을 대적하시었다. 성경에도 주의 말씀을 “마음 판에 새기라”(잠 3:3)라고 했다. 말씀이 우리 마음속에 꽉 차 있어서 언제든지(Whenever), 어떤 장소에서든지(wherever) 사용해야 한다. 이 말씀이 마음 판에 새겨지도록 항상 읽어야 한다. 그리고 지켜야 한다(계 1:3...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진정한 성도의 복은 물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악으로부터 승리하고, 시험(유혹)으로 구원받는 이중적인 복을 누리는 것이다.

2) 우리의 연약성(Total unability)을 내 모습 이대로 고백하고 시인할 수 있어야 한다.

(1) 때로 악이 유혹(시험)할 때 그것이 하나님께서 시험(Test)하시는 것인지 사단(악)이 시험하는 것인지 그 정체조차 분별하지 못하는 연약함이 우리에게 있다. 하와가 맨 처음에 그랬고 베드로 역시 마찬가지였다. 사단의 시험은 간교하기 때문에 그것이 시험인지 아닌지 미처 모른다는 것이 우리가 가진 약점이고, 무능함이고, 문제점이다.

(2) 때로 우리는 사단이 주는 시험(Temptation)인 줄 알면서도 끌려 들어가고, 시험인 줄 알면서도 돌아서지 못하는 연약한 인간이다. 야고보 사도는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약 1:14)라고 기록했다. 그것이 욕심인 줄 알면서도 끌려간다. 욕망이 고개를 들 때 알면서도 고개를 끄덕이고 따라 간다. 명예욕, 이성욕, 물욕인 줄 알면서도 욕망의 뿌리를 끊어버리지 못하고 그 뿌리를 내리고 악의 열매를 맺기까지 나아간다. 우리는 연약하기 때문에 시험(유혹)이 될 만한 것과는 가까이 하지 말고, 시험을 청해서도 안 된다. 가령 뜨거운 불 속에 들어가면서 "이 뜨거운 불이 나를 뜨겁게 하지 말게 하옵소서" 하는 기도와 똑같은 격이 되고 만다. 우리는 항상 연약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3) 성령(Holy Spirit)의 소욕(所愁)을 따라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한다.

사도 바울은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르나니" (갈 5:17)라면서 성령을 좇아 행하는 삶(갈 5:16)을 강조하고 있다.

육체의 소욕을 따라 사는 삶은 악한 자(사단)의 시험 (유혹)에 끌리어 사는 것이다. 그러나 성령의 소욕을 따라 사는 삶은, 악한 자(사단)의 시험(유혹)에 승리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구약성경의 삼손이나 사울이 자신을 드렸을 때(성령 충만함으로) 하나님의 손에 쓰임을 받았다. 그러나 하나님의 신 즉 성령의 충만이 그들을 떠날 때 악한 자들의 손에 넘기우고, 악령에 이끌리어 죽음의 길을 선택했다.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함께 그를 도우셨고 약속하신 대로 성령을 보내 주셨다. 제자들에게 "성령의 권능을 받고"(행 1:8)라고 말씀하셨고, 성령의 충만함을 힘입어 능력을 얻은 사도들과 제자들은 악한 자(사단, 귀신)를 내어 쫓고, 악한 자에게 괴롭힘과 고통을 당하는 자들을 자유케 해주었다.

성령은 거룩한 영, 진리의 영이고, 육체의 소욕을 거스르는 영이다. 그러나 악한 자<성경에는 "악한 영"(엡 6:12)>는 더러운 영이고, 거짓 영이고, 육체의 소욕을 따라 "악" 하게 살도록 유혹에 빠뜨린다. 스스로 더럽혀서는 안 되는 이유는 예수님을 나의 구주와 하나님으로 영접한 후 성령님이 내주(內住)하시기 때문이다. ("너회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 3:16). 그래서 우리는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고, 성령으로 살면서 성령으로 행할 때(갈 5:24-25) 칼빈은 "우리가 하나님의 성령의 능력으로 사단과의 싸움을 싸운다고 하면 우리의 약한 육신을 모두 벗어버리고 성령으로 충만할 때 비로소 승리를 얻을 수 있다!!" 라고 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