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주기도문의 맨 마지막이면서 송영의 끝부분에 붙은〈아멘〉이라는 어휘는?(마 6:13)

주기도문의 송영의 괄호 안에 든 간구 마지막에 기록된〈아멘〉이란 어휘는 주기도문의 각 부분과 어귀마다 적용할 수 있다. 즉 "이름이 거룩이 여김을 받으시오며, 아멘"부터 송영인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까지, <아멘>은 주기도문 본문의 모든 기도와 상관관계를 가진다.

<아멘>은 모든 기도의 소원과 믿음의 결단이다.

<아멘>이라는 히브리 말은 "확실하다", "진실하다" 라는 의미로 쓰이다가 나중에는 "믿다", "동의하다"라는 뜻으로 발전하였다. 그 유래는 구약의 모세와 여호수아 시대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신명기 27:11∼26) . 이스라엘 백성이 에발산과 그리심 산에 각각 모여 축복과 저주의 축원을 할 때, 모든 백성에게 응답하여 <아멘> 하도록 하였다.

* 첫째 : 구약성경에 나타나는 <아멘>

1) <아멘>은 여호와께 대한 답변으로, 다른 사람의 의견에 동의하는 표현으로서, 상대방의 정당성을 인정하고 자신이 공감할 때 사용하였다.

("예레미야가 말하되 아멘, 여호와는 이같이 하소서"… 렘 28 :6)

2) <아멘>은 유대교나 기독교의 종교적 용어로, 개인적으로 혹은 공적으로 여호와께 드리는 기도에 동의한다는 의미이며, 여호와께 대한 찬미에 화답할 때 사용했다.

("모든 백성이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대상 16:36, 시 72:19, 시 89:52, 시 106:48).

3) <아멘>은 하나님이 주신 법령을 준수하겠다는 서약과 위반할 때는 처벌을 받겠다는 맹세로 사용했다.

("회중이 다 아멘하고 여호와를 찬송하고"…(느 5:13), "여인이 아멘 아멘 할찌니라"...(민 5:22),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어다"(신 27:15))

4) <아멘>은 충성과 헌신을 표현할 때 사용했다.

* 둘째 : 신약 성경에 나타나는 <아멘>

1) 하나님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약속에 대한 응답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우리가 아멘 하여" 고후 1:20)

2) 기도에 대한 응답

(… 네 감사에 어찌 아멘 하리요 고전 14:16).

3) 기도를 끝마칠 때

("평강의 하나님께서 너희 모든 사람과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롬 15:33)

4) 송영의 처음과 마지막에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계 7:12).

이처럼 사도들의 서신 대부분이 송영 끝에 아멘으로 화답하고 있다. (롬 9:5,갈 1:5,빌 4:20,딤전 1:17,벧전 4:11. 히 13:2).

5) 서신(書信)의 끝 부분에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계 22:21).

*셋째 : 이처럼 성경 전반에 걸쳐서 기록된 아멘은 몇 가지 부류로 나누어 사용된 것을 알 수 있다.

1) 말씀을 시작하면서 부르는 아멘은 다른 사람의 말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아멘 내 주 왕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도… 왕상 1:36).

2) 혼자서 아멘을 하게 될 때 진실을 고백하게 하기 위함이 주로 구약 성경에서 많이 보인다. 성도들의 고백과 찬양 속에 나타난다.(민 5:22,신 27:15-17. 렘 28:6)

3) 대중과 함께 <아멘>하게 될 때 하나님의 성호를 찬양하고 영광 돌리며 감사할 때 사용했다.

4) 말씀이 끝나면서 후렴처럼〈아멘〉을 붙이는 경우는 주로 신약시대 예배 시에 사용되었다.

이것은 서신 여러 곳에 기록되며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송영이나 간구 화답으로 사용되었다. (롬 1:25,빌 4:20,딤전 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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