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치유 및 가족 성장 상담(190)

“묵시(Vision)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잠언 29:18). 비전과 꿈이 없는 가정은 타락하고, 비전(하나님의 지도)을 따르는 자는 행복한 인생과 가정을 만든다는 말입니다. 비전과 꿈은 인생과 가정의 청사진입니다. 청사진 없는 집이 제대로 지어질 수 없는 것처럼, 인생과 가정의 비전과 꿈이 없다면 제대로 된 인생과 가정을 세울 수 없습니다. 인생과 가정의 비전과 꿈은 하나님의 지도(divine guidance), 즉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와야 합니다. 향기나는 가정의 두 번째 필수조건은 꿈과 비전을 세우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5가지를 말씀 중심으로 나누겠습니다.

1.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가정(창세기 1:26-27) - 향기나는 가정은 남녀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루어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갑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로 인하여 사람 속에서 하나님의 형상이 깨어졌습니다.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가 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로 말미암아 십자가의 사랑으로 죄를 용서받고 다시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었지만, 깨어진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해 말씀의 가이드와 성령의 도우심을 부단히 힘입어야 합니다. 향기나는 가정은 부부가 최우선적으로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를 회복하고, 사랑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일에 중점을 두는 가정입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는 삶은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성령 안에서 사는 것이며, 에녹이나 노아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부부가 한 마음으로 이 비전과 꿈을 가지고 날마다 격려한다면, 누구나 향기나는 가정, 하나님이 거하시는 가정, 사랑과 기쁨과 평화가 넘치는 가정,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는 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인생들은 하나님 밖에서 이 세상의 것들로 행복한 가정을 세우려고 하지만, 그것은 모래 위에 집을 세우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닮아야 할 하나님의 형상을 가장 잘 요약한 말씀은 골로새서 3:12-17입니다. 날마다 성령의 도우심을 요쳥하며 하나님의 형상 이루기를 간절히 사모할 때,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푸실 것입니다. 이 말씀을 암송해 일평생 묵상하며, 하나님 형상을 이루어가는 독자의 가정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함께 조용히 우리가 이루어가야 할 하나님의 형상들을 마음에 새겨봅시다.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①긍휼과 ②자비와 ③겸손과 ④온유와 ⑤오래 참음을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⑥서로 용납하여 ⑦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⑧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⑨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⑩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⑪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⑫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고 권면하고 ⑬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⑭)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⑮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2.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는 가정(창세기 1:28) -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는 말씀은 하나님께서 남녀를 하나님 닮은 사랑의 형상으로 만드신 다음 부부에게 주신‘최초의 명령’입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사람들이 이 땅에 가득차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부부를 통해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경건한 자손들이 이 땅에 충만하기를 원하십니다. 하나님뿐 아니라 만물들도 경건한 자손들이 이 땅에 나타나기를 사모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피조물의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로마서 8:19, 21).

오늘날 경건한 자손들은 점점 줄고 있습니다. 대를 이어 믿음의 가문을 이어가기도 쉽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이 시대의 흐름을 따라 믿는 자들도 자녀를 많이 낳지 않습니다. 하나님 형상을 닮은 경건한 자손의 번성이라는 비전과 꿈을 가지고 사는 자도 많지 않습니다. 이대로 가면 하나님의 나라는 점점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믿는 자들이 이러한 꿈과 비전을 회복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서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자녀들의 마음에 심어 주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꿈과 비전을 가지고 사는 자만이 마지막까지 하나님 앞에 쓰임받는 자가 됩니다.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된 이스라엘 백성들은 불순종으로 2천 년 동안 나라를 잃었지만, 4천 년 이상 변함없이 신명기 6:4-9의 명령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강론하는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태어나면 30년 동안 인생과 가정을 위한 하나님의 율법을 최우선적으로 마음에 심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 때문에 그들의 눈이 가리워져 아직 이스라엘 사람 대부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믿지 않고 있지만, 신명기의 명령대로 신앙 교육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예수 믿는 자들이 본받아야 할 신앙 교육의 모델입니다.

어려서부터 성경을 최우선적으로 가르치고 성경 말씀을 따라 인생과 가정을 세우도록 신앙 교육을 회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는 일이 실제로 일어나야 합니다. 꺼져가는 하나님의 나라를 회복하는 데 이처럼 중요하고 우선적인 일은 더 이상 없습니다. 그렇게 살지 못했다면, 통회하고 자복하여,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는 일을 가정의 최우선순위로 두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일이 나의 세대로 끝난다면 하나님의 나라는 점점 약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부터라도 히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삶을 살며 하나님 형상을 닮은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는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만이 하나님의 나라가 사는 길입니다. 하나님의 이름을 높이고 하나님의 나라가 번성하고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길은 이 길밖에 없습니다. 향기나는 가정은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는 꿈과 비전이 있는 가정입니다.

3. 사랑의 세상을 만드는 가정(창세기 1:28) - “땅을 정복하라... 땅을 다스리라”는 명령은 경건한 자손들로 번성케 하여 사랑의 세상을 만들라는 말씀입니다. 가정이 사랑으로 세워지고, 우리 믿는 자들이 가는 곳마다 사랑의 세상이 되도록 다스리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을 닮아가는 부부는 이러한 사랑의 가정과 세상을 만드는 일이 꿈과 비전과 사명이 되어야 합니다.

4. 서로의 완성을 도와 주는 가정(창세기 2:18) : 배필의 사명을 가진 가정(지난 호)
5. 천국의 모델이 되는 가정(에베소서 5:22-32)

부부 사이에 사랑과 순종의 아름다운 조화가 이루어지는 가정이 향기나는 가정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고 자식들이 부모에게 순종하는 가정, 남편이 아내를 사랑하고, 아내가 남편에게 순종하는 가정을 이루는 것이 하나님의 소원입니다. 사랑과 순종이 이루어지는 가정은 천국의 모델이 됩니다.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예수님의 순종처럼,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교회의 순종처럼, 가정 안에서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식 사이에 사랑과 순종이 이루어지는 가정이 향기나는 가정입니다. 사랑으로 다스리고 섬기는 가정을 통해 이러한 순종의 아내와 자녀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꿈과 비전을 가지고 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됩시다! 아멘!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