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기나는 가정을 세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들 중 두 가지를 지난호에 나누었습니다. 즉, 돕는 배필의 사명을 기꺼이 감당하겠다는 결단과 헌신, 그리고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꿈과 비전 5가지를 행하여 마지막까지 하나님을 의지하며 힘을 합해 달려가려는 열망을 가진 부부가 향기나는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하나님의 형상을 닮고, 경건한 자손을 번성케 하고, 사랑의 세상을 만들며, 서로의 완성을 도우며, 사랑과 순종의 모델을 이루어가는 가정). 이번 호에는 성장과 성숙에 헌신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나누고자 합니다.

디모데전서 4:12-16은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오직 말과 행실과 사랑과 믿음과 정절에 대하여 믿는 자의 본이 되며…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믿는 자들의 삶이 계속 성장과 성숙을 향해 나아가야 함을 강력하게 명령(!)하고 있습니다. 디모데는 어린 나이에 바울을 대신하여 에베소교회의 목회를 맡았지만 바울 못지 않게 성장과 성숙의 모델이 되었습니다. 목회자의 성장과 성숙 없이 향기나는 교회를 세울 수 없는 것처럼, 부부의 성장과 성숙 없이 결코 향기나는 가정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필자 부부는 대학생 때 예수님을 믿고 같은 선교단체에서 신앙 훈련을 받고 하나님께 전적으로 헌신된 삶을 살다가, 하나님 나라를 위해 우리의 삶을 함께 드리기로 결단하고 결혼했습니다. 같은 믿음, 같은 비전, 같은 훈련 등 여러 면에서 공통분모가 많은 부부였습니다. 한 마음으로 행복하고 향기나는 가정을 이룰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결혼 생활은 신혼여행부터 시작해 날마다 갈등과 싸움의 연속이었습니다. 특히 심각한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저의 말과 행동과 태도는 아내를 고통스럽게 만들었고, 눈물 흘리지 않는 밤이 없을 정도로 아내는 힘들었다고 했습니다. 물론 저도 아내로 인해 마음의 고통을 겪었습니다. 우리는 신앙적으로 하나되어 잘 통했지만, 일상에서는 너무나 많이 부딪쳤습니다. 서로를 아는 데 미숙했고, 대화방식이나 생활습관도 달라서 사사건건 부딪치고 상처를 주고받았습니다. 한 마디로 성장과 성숙이 제대로 되지 않은 채 결혼생활을 시작한 것이었습니다.

“잘못 만난 것인가? 이대로 헤어져야 하는가?”를 수없이 생각할 정도로 상처 많은 결혼생활이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짝지워 주셨다는 확신을 가지고 결혼했기 때문에 잘못 만난 것은 분명 아니었습니다. 다만 미숙함이 문제였습니다. 신앙훈련은 많이 받았지만 결혼생활에 대한 교육과 훈련은 너무나 부족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행복한 결혼생활은 결단과 생각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 정말 열심히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가정생활 세미나, 내적치유 세미나 등에 수없이 참석해 배웠고, 상담 석사 과정, 가정사역 석사 과정 등을 공부하고 사역하면서 수 년에 걸쳐 틈틈이 성장과 성숙을 향해 달려가기 시작했습니다.

* 가족성장상담센터 : 410-440-6061, ftcc98@gmail.com

그 결과로 서로를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용서도 배우게 되었고, 서로의 상처도 치유받게 되었고, 역기능 가정, 역기능 성인 문제도 조금씩 해결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부부가 성장하자 가정은 점점 더 행복해졌습니다. 자녀들에게도 많은 상처를 주었는데 용서를 구하며 자녀들의 상처도 회복되었고 관계도 회복되었습니다. 이러한 배움의 과정을 거치면서 저희 부부는 조금씩 성장과 성숙을 이루는 은혜를 경험했습니다. 성장과 성숙에 많은 시간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50시간에서 100시간만 부부가 함께 시간을 내어 배운다면 누구나 행복한 가정, 향기나는 가정, 사명을 감당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성장과 성숙을 위해 부부가 반드시(!) 배워야 할 것들 몇 가지를 정리해 봅니다.

1. 상처 치유 과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마음의 상처가 치유되지 않으면 성장과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병든 몸을 치료하지 않으면 몸이 성장할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18년째 가족성장 상담센터 사역을 하면서 가장 많은 분들이 치유받고, 회복되고, 성장하고, 변화되고, 성숙하는 과정은 “마음치유 가족치유” 과정입니다. 살아 있고 진정 행복한 마음과 가정을 원한다면 반드시 한 번은 거쳐야 할 과정입니다. 상한 감정은 저절로 치유되지 않습니다. 상한 감정이 치유되지 않으면 성장과 성숙은 고사하고, 갈수록 더 고통스러워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병든 마음의 치유, 자아상의 치유, 용서, 가족관계의 회복, 나아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의 회복과 동행하는 삶 등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혼자가 아니라 내적치유 소그룹 안에서 나눔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2. 역기능 가정 및 역기능 성인치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역기능 가정과 역기능 성인의 반대말은 순기능 가정과 순기능 성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적어도 한국 가정의 90% 이상이 유교문화, 일제문화, 군대문화의 영향을 받은 역기능 가정이고, 어른의 90% 이상이 역기능 성인이라고 합니다. 역기능은 한 마디로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문제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뼛속 깊이 자리잡고 있는 이 역기능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계속 되물림하여 상처를 주는 역기능 가정과 역기능 성인만 양산할 뿐입니다.

순기능 가정, 순기능 성인이 무엇인지 반드시 배워야 성장과 성숙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음의 상처가 치유된 다음에 이 과정을 거친다면 성장과 성숙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음치유 가족치유”를 마친 다음, 효과적으로 성장과 성숙을 돕는 과정이 바로 “역기능 가정 및 역기능 성인치유”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제대로 마치면 상처 주는 가정문화를 극복하고, 부부가 서로 존중하고 자녀들의 웃음이 떠나지 않는 가정으로 회복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소그룹 안에서 나눔을 통해 이루어져야 합니다.

3. 분노와 우울증 치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분노를 건강하게 다루는 법을 배우지 않고는 행복하고 향기나는 가정을 세울 수 없습니다. 야고보서 1:19에선“형제들아, 너희가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 성내기도 더디하라”고 말씀하셨고, 에베소서 4:26에서도 “분을 내되 죄를 짓지 말며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분노 문제를 성경적으로 건강하게 해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분노 문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할 것은 자신의 경계 세우기, 자기 주장을 분명히 하기, 용서하기입니다. 가족성장 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내적치유 상담자학교’의 세 과정이 바로 ‘마음치유 가족치유, 역기능 가정 및 역기능 성인 치유, 분노 및 우울증 치유”입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처를 치유받고, 건강한 삶,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 능력과 소망이 생깁니다. 살아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할 성장 과정입니다.

4. 인간관계훈련과 대화훈련이 꼭 필요합니다. 공감하는 대화, 상처를 치유하는 대화, 친밀감을 가져오는 대화, 서로를 격려하고 세워 주는 대화, 상처를 주지 않고 창조적으로 말하는 대화 등 간단한 인간관계훈련과 대화훈련을 받아서 활용하면 가정천국과 관계행복이 결코 멀리 있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4가지 교육과 훈련을 받는 시간이 약 50시간입니다. 50시간의 상담교육을 받으면 5천 시간의 행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성장과 성숙에 헌신해야 합니다. 이 길만이 향기나는 가정, 행복한 가정을 세우는 유일한 길입니다. 다음호에는 성장과 성숙을 위한 50시간 교육을 소개하겠습니다.

* 가족성장상담센터 : 410-440-6061, ftcc98@gmail.com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