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최고의 심리학자는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와 칼 융(Carl Gustav Jung)이라고 합니다. 융은 1961년 6월, 85세로 죽기까지 많은 환자들이 ‘믿음에의 욕구’에 굶주려 병이 났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환자들에게 이 욕구를 채워 주어 병을 치료했습니다.

일례로, 미국의 백만장자 밀턴이 자가용 비행기를 타고 스위스에 있는 융을 찾아왔습니다. 불면증으로 고생하는데 백방으로 노력해도 낫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융은 밀턴에게 한 수도원 원장을 찾아가 보라며 소개서를 써 주었습니다. 수도원 원장은 백만장자에게 “무엇이든 내가 지시하는 대로 하겠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백만장자가 그러겠다고 하자, 수도원장은 “주기도문을 3백 번 외우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그 다음날에는 “주기도문을 6백 번 외우십시오”라고 지시했고, 또 그 다음날에는 “주기도문을 9백 번 외우시오” 라고 말했습니다. 밀턴은 날마다 3백 번씩 더 주기도문을 외우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마침내 주기도문을 6천 번 외워야 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막 주기도문을 외우려고 할 때 밀턴에게 놀라운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오랜 가뭄 끝에 소나기를 맞은 것처럼, 그의 몸에서 힘이 솟아나기 시작했습니다. 그 순간 밀턴은 자신이 완전히 치유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융은 밀턴에게서 영양실조에 걸린 ‘믿음에의 욕구’를 발견했던 것입니다. 주기도문은 우리의 믿음을 불러일으키고 주님의 손길을 경험하게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인들에게 기도할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귀한 일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하고 제자들에게 기도하는 방법을 직접 가르쳐 가르쳐 주셨습니다.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문을 ‘주기도문’이라고 합니다.

주기도문은 모든 기도의 모범입니다. 열매 안에 있는 씨처럼 주기도문은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고 있고, 귀한 은혜와 축복이 그 속에 들어 있습니다. 마치 고속도로처럼 하나님께 빠르게 도착할 수 있어서 기도의 고속도로가 주기도문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오늘 이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주기도문을 통해 영적 승리를 매일 해야 하겠습니다.

주기도문은 주님께서 가르쳐주신 기도이기에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먼저 그리스도인의 삶의 목적이 나오고, 그 목적을 이루는 방법이 이어서 나옵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는 목적이고 ‘오늘 우리에게~ 주옵시고’는 그 목적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그래서 기도할 때 하나님의 나라를 먼저 구하고, 그 다음에 나의 삶의 필요를 구하는 것입니다. 또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처럼 아버지로 시작하여 아버지로 끝납니다. 이것은 아버지와 자녀의 깊은 생명의 관계에서 구하고 받으라는 것입니다. 또 주기도문은 경배로 시작하여 경배로 끝납니다.

1.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는 내가 믿음으로 드리는 기도의 바른 대상, 즉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관계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께 곧 바로 나아갈 수 있으며, 하나님 아버지와 친밀한 관계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아버지로 대하면서 다가서는 특별한 수단이며 가장 귀한 특권이자 은혜입니다.

2.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 거룩하시고 영존하시는 하나님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는 경배를 말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야훼 이레, 로페카, 닛시, 샬롬, 로이, 찌두게뉴, 삼마 하나님’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 이름은 신성하며 우리가 찬미하기를 원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며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그 이름의 의미를 깊이 묵상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3. 나라가 임하시오며 - 우리의 삶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마귀가 권세를 잡고 있는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를 가지고 오셔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의 몸이 찢기고 피 흘리신 공로로 하나님의 나라가 인류 역사 속에 들어오게 된 것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속성을 확실히 드러내며 하나님의 권세와 성령의 능력을 나타내야 합니다.

4.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 하나님의 뜻은 이미 하나님 나라에서 영원히 실현되었습니다. 그런데 마귀의 영향을 받고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뜻을 수용하지 않고 반발하며 하나님의 뜻이 세상에서 이루어지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데 그것을 깨뜨려 하나님 나라가 모든 사람 속에 이루어지도록 간절히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5.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 하나님께서 우리의 필요를 채우시며 돌보신다는 것을 인정하고 현실적인 필요를 간구합니다. 일용할 양식을 구한다는 것은 우리의 삶에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생활 전반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고 응답을 받아야 합니다.

6.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 - ‘우리가 우리에게 죄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같이’는 용서의 실천을,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시고’는 용서의 간구를 말합니다. 용서하고 용서받는 하나님의 자녀로 살 것을 다짐합니다. 우리도 끊임없이 죄를 지으므로 이를 하나님께 용서받기 위해서는 이웃의 죄를 먼저 용서하는 삶을 살면서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7.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 사단의 유혹과 시험들로부터 보호를 간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이 시험을 이겨내기를 기대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매일 시험에 들지 않고 유혹을 물리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8.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 악은 원수 마귀를 말합니다. 십자가에서 무장 해제된 마귀는 우리를 올무에 집어넣으려 하고, 일단 올무에 빠지면 사정없이 우리를 죽이고, 도적질하고, 멸망시킵니다. 평상시 기도로 준비하여야 우리는 악을 이길 수 있습니다.

9.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 영원하신 하나님의 통치권을 고백하는 신앙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고 찬양을 합니다. 나라도, 권세도, 영광도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와 권세와 영광을 바라보며, 우리의 모든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하나님께 거듭거듭 감사와 찬양을 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도하는 법을 배워야 하고, 항상 기도와 함께 살아야 합니다. 모든 것이 하나님께 달려 있으므로 우리는 기도해야 하고, 최선을 다해 살아야 합니다. 기도는 우리가 구하는 것 이상의 것이고, 하는 일 이상의 일이며, 말하는 것 이상의 말입니다. 마지막 때일수록 기도가 필요합니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하고 가르쳐 주신 주기도문을 더욱 깊이 알고, 강하게 기도하여 모든 면에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