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은 북한자유연합(North Korea Freedom Coalition)이 제정한 탈북자 구출의 날(Save North Korean Refugees Day)이다. 이 날은 중국 정부의 비인도적인 탈북자 강제 북송 정책을 규탄하기 위해 제정되었으며, 해마다 9월 셋째 주에 행사를 갖는다.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에 따르면, 올해는 1982년 9월 24일 중국 정부가 난민 지위에 관한 협약과 의정서에 서명한 지 36년째 되는 날로서, 이날 행사를 개최해 중국 내 탈북자에 대한 관심을 촉구할 계획이다.

북한자유연합은 11일 성명을 통해 전 세계의 동역 단체와 개인들이 중국 정부에 탈북자 강제 북송 중단을 요구하는 서신을 보낼 것을 촉구했다.

북한자유연합 홈페이지에는 행사 배경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북한과 중국 간 국경은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국경 중 하나이다. 그곳의 비극적인 상황에 대한 보도는 거의 나오지 않고 있다. 김정은이 집권한 뒤 김정은과 시진핑은 북한 주민들이 중국을 거쳐 남한이나 다른 국가들로 탈출하는 것을 막기 위해 공격적으로 국경을 봉쇄해 왔다.

탈북자의 80% 이상이 중국 공안에게 잡힐 경우 자살하기 위한 독극물을 휴대하고 있다. 그들은 북송되어 고문과 투옥과 처형을 당하느니 스스로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탈북 여성의 80%는 중국의 정책 때문에 인신매매 대상이 되고 있다.

중국 정부의 행동은 비인간적이고 야만적이고 불법적이다. 중국 정부는 국제난민협약을 위반하고 있다. 1982년, 중국 정부는 1951년 난민 지위에 관한 협약과 1967년 난민의 지위에 관한 의정서에 서명을 한 바 있다.

만일 중국이 국제 협약 의무를 준수하기만 해도 상황은 달라질 것이다. 그들은 대한민국에서 즉시 시민권을 얻을 수 있고 재정착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난민들이다. 대한민국뿐 아니라 다른 많은 나라들도 북한 난민의 재정착을 기꺼이 돕고자 한다.

중국의 북송 정책은 탈북자들에게는 사형 선고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