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섭 목사(샴버그침례교회 담임)

최근 이태원에서 안타까운 사고가 일어나서 우리 모두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 사건 분석을 하는 프로그램의 한 앵커는 요즘 한국 젊은 세대 사이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보다 핼러윈 파티를 더 많이 언급하고 있다는 빅 데이터를 제시했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문화의 한 단면인데, 교회 안에만 있어 나만 모르고 있었던 것 같아 얼굴이 뜨뜻했다. 

예나 지금이나 젊은이들은 신나고 재미있는 것에서 가치를 찾는다. 그때는 교회 중심의 크리스마스 문화가 재미있었는데, 이제는 핼러윈 문화가 더 재미있는 것이다. 크리스마스가 카드를 보내고, 가족과 함께 식사하며, 선물을 주고 받는 전통적이고 따분한(?) 분위기라면, 핼러윈은 가족을 생각하지 않고 친구들과 마음껏 새로운 것을 즐길 수 있는 분위기여서 더 환호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그렇다면 기독교인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것은 무엇일까? 기독교인에게 크리스마스는 현실 세계에서 무슨 재미와 의미를 줄까? 카드를 보내고, 트리를 장식하고, 선물을 주고받고, 교회에서 몇몇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을 주 안에서 즐기고 있는가? 핼러윈 파티를 하기 위해 이태원에 모였던 사람들처럼 흥분과 기대가 있는가? 예수님이 이 땅에 우리를 위해 오셨다는 소식이 정말 복음으로 다가오는가? 기독교인이라면 예수님께서 이 땅에 우리를 위해 오신 것을 복음으로 믿고 감사하는 마음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예수님의 탄생을 흥분과 기대와 기쁨으로 준비하는가, 아니면 의무감으로 12월을 맞이하는가?

기독교인이라면 어느 정도 신앙에 관한 중요한 질문에 대한 정답을 배운다. 그런데 기독교는 설명으로 끝나는 종교가 아니라 살아내야 그 실체를 경험하게 되는 종교이다. 십자가의 능력은 십자가를 이해할 때보다 십자가를 질 때 더 깊이 경험하고, 예수님을 따르는 것은 거듭 헌신을 고백할 때보다 주를 위한 흔적(상처)을 가질 때 더 현실적이며, 영적인 예배는 교회에서 좋아하는 찬송가를 부르고 말씀을 들을 때보다 삶의 현장에서 내 몸을 산 제물로 드릴 때 더 깊어진다. 

젊은 청년들과 성경공부를 해보면,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온 그들의 부모보다 복음과 성경의 중심 주제들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들은 성경에서 왜 예수님이 하나님의 지혜요 능력인지를 잘 알고, 잘 설명한다. 그런데 예수님과 더불어 살려고 마음 다해 노력한 흔적이 적고, 죄를 미워하고 죄와 치열하게 싸운 경험이 적으며, 성경의 진리를 살아내기 위해 자주 넘어지는 영적 여정의 깊이가 얕음을 볼 수 있다.

구원 받은 기독교인들은 죄와 어둠의 종이 되어 죽음으로 끌려가는 길을 생명의 나라로 바꿔 주신 최대 사건의 시작인 크리스마스를 기념한다. 또 크리스마스에는 친히 죄가 되셔서 저주를 받으신 죄 없으신 예수님, 우리에게 임할 진노를 십자가 위에서 대신 받으시려고 하나님과의 단절을 감수하시며 전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하신 예수님께 감사하며 기뻐한다. 장차 다시 오실 예수님을 기다리며 인내하고 사랑하는 법을 배우며 오랫동안 그 길을 걸어온 사람처럼, 그리고 앞으로도 그 길을 꾸준하게 갈 사람처럼 삶을 살아낸다.

세상은 “메리 크리스마스”와 “해피 홀리데이”를 두고 논쟁하지만 기독교인은 그런 논쟁보다 예수님의 나심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음을, 그리고 그 시작된 하나님의 나라가 현실에 존재하며, 주님 다시 오실 때에는 완성된 형태로 경험하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나아가 하나님의 나라가 현재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즉 하나님이 지금 우리의 세상을 통치하신다면 그것을 믿는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삶의 반응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찬송가 가사에서처럼, 우리가 예수님께 가장 좋은 자리, 왕의 자리를 드릴 때 하나님의 나라를 세우고, 현재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예수님이 이 땅에 왕으로 오셨다. 우리 모두 왕이신 주님을 기쁨으로 맞이하자!

“좋은 자리 드리고 주실 은혜 구하세 하늘 나라 세우세 모시어 들이세”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