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이야기 - 산상수훈 (18)

김민순 목사(뉴멕시코 주 알버커키 갈릴리 장로교회 담임)


1. 악한 세상을 바로 잡아 주소서

페이스북을 사용 하다 보면 시리아에서, 나이지리아에서 Kim Castro Mistook이라는 이름의 가짜 계정으로 친구 신청이 들어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주로 이런 사기입니다. 본인이 은행에 거액의 현금이 있는데 누군가 송금받을 계정이 필요하다. 거액의 돈을 보내줄 테니 은행 계좌를 알려 주면 돈을 보내 주겠다. 그런데 먼저 약간의 돈이 필요하니 Money Gram 같은 방법으로 돈을 보내 달라는 내용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이나 이메일로 누군가 우리에게 돈을 보내 주겠다는 내용이 있으면 대부분 사기입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얼마나 험악한 지 사방 곳곳에 사기꾼들이 가득한 악한 세상입니다. 이 악한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무엇을 기도해야 합니까?

우리 예수님은 악한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기도의 내용을 주님의 기도를 통해서 가르쳐 주셨습니다. 마태복음 6장 9-10절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우리의 긴급하고 절박한 기도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가장 먼저 구해야 하는 기도의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하나님이 먼저입니다.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의 나라, 하나님의 뜻을 구하는 기도가 먼저입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이름을 부르며 우리는 먼저 하나님이 원하시는 기도로 나아갑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기도에 이어서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게 하옵소서 기도합니다. 이 기도는 악한 세상 나라를 바로잡아 달라는 기도입니다.


2. 하나님 나라를 구하라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기도를 더욱 구체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하나님 나라의 3가지 요소를 기억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세 가지 요소의 첫째는 하나님 나라의 주권자이신 왕이신 하나님, 둘째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 셋째는 왕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 백성에게 선물로 주시는 땅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기도에는 세 가지 기도 제목이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하나님의 다스림과 통치가 나에게 우리에게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옵소서의 기도 제목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하나님은 악하고 엄한 하나님, 무자비한 하나님, 창조하신 세상을 그냥 버려두시고 저 멀리 계시는 하나님이 아닙니다. 하나님 나라의 왕이신 우리 하나님은 지극히 선하신 하나님, 은혜가 가득하신 하나님,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신 하나님, 탕자 같은 죄인도 기꺼이 받아 주시는 사랑에 눈이 먼 탕부 하나님 우리 아버지이십니다. 우리를 사랑하시는 아빠 하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사랑하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하나님 나라의 왕으로 보내 주셨습니다. 예수님을 주님이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믿는 자에게 천국인 하나님의 나라가 그 사람의 마음 가운데 능력으로 임하게 됩니다. 

참 좋으신 하나님, 우리의 왕이신 우리 예수님이 나의 왕이 되셔서, 우리 가정의 왕이 되어 주셔서, 우리의 삶에 왕이 되어 주셔서, 이 땅의 왕이 되어 주셔서 다스려 주옵소서. 이것이 하나님 나라를 구하는 첫 번째 기도 제목입니다. 지금 여기에서, 지금 우리 지역에서 하나님이 왕이 되어 다스리시면 우리 가운데 이미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것입니다.

둘째는 왕이신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사람은 이 세상에 살아가지만, 더 이상 세상이 전부인 세상 사람이 아니라, 세상에 살지만 동시에 하나님 나라에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입니다.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 기도는 이 땅에서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 백성의 기도입니다. 이 악한 세상에는 아직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는 세상의 악한 사람들이 가득합니다. 그 악한 사람들 가운데 극히 소수의 사람이 왕이신 하나님 나라의 초청을 받고 그 부르심에 응답하여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하나님 나라가 임하시오며 기도에는 이 악한 세상에 하나님 나라에 속하는 백성들이 점점 많아지게 하옵소서라는 구체적인 기도가 필요합니다. 악한 세상에서 오직 돈만을 추구하던 인생이 변하여 돈이 주인이 아니라 하나님이 왕이시며, 예수님이 왕이 되어 다스리시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변하는 것이 하나님 나라가 이 땅에 임하는 것입니다.

셋째는 왕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게 선물로 주신 땅에서의 사명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는 기도는 이 땅에서 살아가는, 악한 세상에서 살아가는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서의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백성에게는 이 세상의 사람들에게는 없는 사명이 있습니다. 이 사명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선물로 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사명을 망각하고 자신이 왕이 되어 살아가면 언제든지 그 땅에서 쫓겨납니다. 광야 같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를 이곳으로 보내신 이유는 지금 여기에서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라고, 이 땅에서 하나님 나라 백성의 사명을 감당하라고 파송하신 것입니다. 이 땅에 파송된 하나님 나라의 백성은 그냥 던져진 존재, 그냥 우연히 이곳에 버려진 존재가 아니라 특수한 사명을 위해서 하나님께서 파송하신 하나님 나라의 백성입니다. 

우리에게는 사명이 있습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는 기도는 우리가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사명을 잘 감당하게 해 달라는 구체적인 기도입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하는 우리의 사명을 위한 기도는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우리가 이 땅에서 창조하고, 구원하고, 제자 삼고,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 예수님의 하나님 나라를 위한 기도는 하나님을 왕으로 삼고,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림을 받는 하나님 나라 백성이 이 땅에서 창조하며, 구원하며, 제자 삼으며, 사랑하는 하나님 나라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게 해 달라는 기도가 제일 우선순위가 되야 하는 기도입니다.

* 편집자 주: 김민순 목사는 서울대, 총신대 M. Div., 합신대, 칼빈세미너리 역사신학 Th. M. 및 Ph. D. 과정을 수료하고, 현재 뉴멕시코 주 알버커키 갈릴리 장로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