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맥그로 지음 | 장석훈 옮김 | 청림출판 펴냄

원제는 『SELF MATTERS』이다. 원제에 더 마음이 끌린다. 자아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 프롤로그 제목은 ‘지금 너는 원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이고, 본문 제목도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고 있는가‘로 시작한다. ’내 안의 나를 찾아라, 나도 모르던 나를 발견하라, 이제 내 인생의 대본은 내가 쓴다‘와 같은 소제목들 역시 도전적이다. 책 내용이 궁금해진다. 출판사는 다음과 같이 이 책을 소개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하고, 심리적인 안정을 원한다. 하지만 요즈음 같은 불황과 위기 상황에는 마음이 갑갑해지고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 들게 마련이다. 더구나 ‘이 일이 내가 원한 거였나?’, ‘내가 바라던 인생이 이런 거였나?’ 하는 생각에 이르면  출구를 찾고 싶어진다. 하지만 타인의 기대와 주어진 역할에 맞춰 충실히 사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하며 마음을 다독인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진짜 인생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상황은 점점 더 나빠질 수밖에 없다고 저자는 말한다. 인생의 진정한 의미를 느끼기 힘들수록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인 자신의 가치에 눈 뜨고,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외면하고 있던 나의 진짜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생에서 겪었던 다양한 사건과 인간관계의 궤적을 쫓아가면 자신의 진짜 모습, 즉 아무것에도 구속받지 않은 온전한 자신인 참된 자아를 만날 수 있다고 확언한다. 저자가 이끄는 대로 책을 읽고 질문에 답하다 보면, 그 어떤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전진할 수 있는 원동력인 ‘참된 자아’와 만날 수 있게 된다.
 
저자는 ‘세상이 기대하는 나’에서 벗어나 ‘진정한 나’를 회복하기 위해서 자신의 역사를 분석해 볼 것을 제안한다. 현재의 나를 규정하는 그 모든 것들의 근원에는 어린 시절의 경험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살면서 겪은 경험들(외적 요인)과 그에 대한 자신의 내적인 반응들(내적 요인)이 지금의 나를 만든 지표라는 것이다. 저자는 늘 충만하지 못하고 타성에 젖은 삶의 방향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 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을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한다고 말한다. 

이어서 저자는 스스로 찾아낸 참된 자아를 현실화할 수 있는 5단계의 매뉴얼을 제시한다. 저자는 자기주도적인 삶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여 스스로 원하는 인생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 준다.

무엇보다 이 책의 장점은 누구나 마음속 깊은 곳에 이미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힘을 발견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저자는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확인하고 싶은 사람들, 세상이 정의해 준 내가 아니라 진짜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고자 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출발점을 제공한다.‘

“살면서 겪은 외적인 경험과 그에 대한 내적인 반응들은 평생 자신을 규정해 온 자아 개념을 확고히 했다. 대장장이가 달군 쇠를 모루에 올려놓고 망치로 두드리고 벼리듯이 자아 개념을 만드는 과정도 이와 다르지 않다. 당신은 스스로에게 내적인 지각과 자기 대화를 마구잡이로 주입했고 자신의 인생에서 만난 사람들의 행동과 말에 의해 연마되고 형성되어 왔다. 당신의 결정적인 사건, 중요한 선택, 그리고 중심적 인물들은 자아 개념이라는 쇠를 마구 내려치던 망치들이었다. 그처럼 벼리고 연마하는 대부분의 과정이 자신도 모르는 가운데 일어났다. 뒤를 돌아보건대 당신은 말을 배우기 전부터 이미 인생이라는 사슬이 당신의 목을 휘감고 있었다고 느낄지 모른다. 사슬이 스스로를 꽁꽁 묶어서 당신은 꼼짝달싹하지 못하고 숨을 옥죄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지 모른다. (...) 이제 자신의 인생을 벼리는 대장장이가 되어야 한다. 그동안 살면서 외적, 내적인 힘들에 의해 수동적으로 끌려다니던 것을 멈출 때가 온 것이다.”(본문 일부)

아마존과 뉴욕 타임스 50주 연속 베스트셀러에 선정되었고 전 세계 39개 언어로 출간된 『인생멘토링』의 작가 필립 맥그로는 미국 최고의 토크쇼인 ‘Dr. Phil Show’의 진행자였으며, 법률 컨설팅 그룹 'Courtroom Sciences'의 공동 설립자이자 대표이다. 2006년 〈포브스〉에서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오프라 윈프리의 상담 코치로도 유명하다. 오프라 윈프리는 자신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람으로 그를 꼽으며 “필립 맥그로에게는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의 생각을 올바로 읽을 수 있게 만드는 놀라운 능력이 있다. 그의 조언은 내가 어려움을 헤쳐 나가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