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종교의 자유가 가장 높은 주와 그렇지 않은 주에 관한 새로운 보고서가 발표됐다. 그 결과 일리노이주가 가장 많은 종교적 자유 보호 장치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퍼스트 리버티 인스티튜트(First Liberty Institute)의 종교, 문화 및 민주주의 센터는 지난주 미국의 두 번째 연례 종교 자유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종교의 자유를 위해 마련된 보호 조치의 수를 기준으로 50개 주 전체의 순위를 매겼다. 지난 2022년에는 미시시피주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으면서 종교의 자유가 가장 보장된 주로 선정됐지만, 올해는 일리노이주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일리노이주의 종교 자유 보호 지수는 지난해의 81%보다 증가한 85%였다. 미시시피주는 지난해 82%에서 올해 64%로 떨어지면서 4위를 차지했다.

한편, 작년에 최하위였던 캘리포니아주는 올해 45위를 기록했고, 올해는 웨스트버지니아주가 최하위로 선정됐다.

이 같은 순위를 결정하는 보호 장치에는 종교적인 이유로 부재자 투표 또는 무단 부재자 투표가 가능한지 여부, 의료 서비스 제공자가 낙태 또는 불임 시술 거부가 가능한지 또는 자신의 종교적 신념을 위반하는 경우 피임 처방 거부가 가능한지 여부, 종교자유회복법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매겨 점수를 합산한 후 총점을 매긴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