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흔히 '돈' 또는' 명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최근 캐나다의 한 대학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돈과 명예보다는 “자신이 만족할 만한 외모와 관계, 그리고 건강"인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캐나다 요크대학의 제임스 차우한 교수팀은 가족, 일, 교육, 사회적 관심사, 사회 계층, 소득 등 다양한 범주에 걸쳐 어떤 변수가 가장 높은 수준의 삶의 만족도를 이끌어내는지 조사해 발표했다.

그 결과, 개인의 외모나 매력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가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구 대상은 '캐나다 2016 일반 사회 조사 데이터'에서 모집한 25~64세 성인 1만 2,000여 명이었으며, 직업이 있거나 없는 사람 모두 포함됐다.

연구팀은 분석 결과,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가 외모라는 것을 밝혀냈다. 여기서 핵심은 다른 사람이 내 외모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스스로 생각했을 때 만족할 만한 외모인지에 대한 것이 중요한 사항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관계의 중요성이 삶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결과가 나왔는데, 이에는 가족과의 시간, 직장 외 사회 참여,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있는 것 또한 삶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한편, 삶의 만족도에 소득도 중요한 역할을 하긴 했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었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소득이나 일보다는 가족적, 사회적 요인이 더 높은 중요성을 보였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이 얼마나 좋은지에 따라 삶의 만족도가 다르다는 답변이 높게 나왔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