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준 교수 (조지아 주립대 사회복지학과 학장)

20년 동안 가정 폭력을 당하는 미주 한인 여성들을 위해 일하면서 저는, 두 가지 해로운 사회적 인식이 한국인 여성들의 안녕을 크게 저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전통적인 성별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가부장적 가치관을 강조하여 가정 폭력의 발생에 일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둘째로, 개인의 행복보다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를 우선시하는 뿌리 깊은 가치관과 고통받더라도 조용히 참아내는 것이 미덕이라는 사회적 인식이 더해져 가정 폭력을 겪는 여성들은 학대받는 관계에 계속 머물러야 한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정 폭력은 명백한 인권 침해이며, 육체 및 정신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는 행동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아이들도 가정 폭력의 피해자입니다.
가정 폭력을 당하는 여성들 중 일부는 가족의 명예나 사회적 위신을 지키기 위해 자신이 받는 고통을 참아내야 한다고 믿습니다. 자신이 침묵해서 학대 사실을 아이들로부터 숨기는 것이 아이들을 지키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몇몇 피해자들은 이혼한 가정의 아이들이 겪게 될 사회적 차별과 학교에서의 괴롭힘을 염려해 가해자를 떠나는 것을 꺼리기도 합니다.

슬프게도 이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가정에서 가정 폭력이 일어난다는 사실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부모의 가정 폭력을 목격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큰 악영향을 미칩니다. 불안, 초조와 같은 정신건강 문제나, 학업이나 행동 관련 문제, 그리고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괴롭힘의 피해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수면 장애, 악몽, 집중력 장애가 흔해질 수도 있고, 불안감 때문에 학업과 집중력에 방해를 받으면 성적이 내려가기도 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우울증이 지속될 수 있으며, 일부 청소년은 건전한 갈등 해결 방법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에 부모의 학대 패턴을 그대로 따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부모가 염려하는 잠재적인 사회적 차별과 학교에서의 괴롭힘보다 더 아이들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용기를 내서 도움을 구하세요. 침묵을 깨뜨립시다.
가정 폭력 문제와 관련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은 피해자로 하여금 침묵 속에서 고통받고 가까운 친인척이나 친구들에게마저 도움을 구하는 것을 꺼리게 만듭니다. 이러한 사회적 낙인 때문에 가정 폭력을 겪고 있는 한인 여성들은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체계화된 전문 서비스를 잘 이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며, 친구들에게도 자신의 상황을 밝히기를 주저합니다. 그러나, 여기 미국에서는 도움을 구하거나 가정 폭력을 이유로 이혼을 고려하는 것이 사회적 낙인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가정폭력이 법으로 처벌할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피해 여성들은 자신들의 명예나 평판이 훼손될 염려 없이 자신과 아이들을 지킬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피해자를 돕는 기관들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KAN-WIN은 아시아계 미국인 커뮤니티의 가정폭력 피해자들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KAN-WIN은 열정적인 전문 직원들과 함께 성별의 차이에 기반한 폭력을 해결하고 건강한 관계를 추구하기 위해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웹사이트 (www.kanwin.org)나 24시간 핫라인 (773.583.0880 )을 통해 연락하세요. KAN-WIN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