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진 목사

자녀를 돌보고 공급하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가족을 돌보고, 생활에 필요한 것을 공급하는 책임을 지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아내와 자녀의 안녕과 복지를 돌보아야 하고, 그들에게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필요한 것을 적절히 공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자녀를 가르치고 훈련하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자녀들의 장래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교육적 기회와 훈련을 마련해 주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결단과 실천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자녀에게 본보기가 되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인격적 도덕적 본보기가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자녀들이 “우리 아빠가 거짓말하는 것은 아닐까?”하고 의심한다면 그는 이미 아버지의 자격을 상실한 사람입니다.
아버지로서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말에나 행동에나 의심받을 만한 점을 결코 용인해서는 안 됩니다.
자녀들이 예수님 닮기를 원한다면,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예수님 모형이 되어 주어야 합니다. 좋은 아버지는 다른 사람들이 그의 자녀를 보고 “아버지를 꼭 닮았다.”고 할 때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입니다.

자녀의 인격을 존중하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늘 자녀들을 배려하는 사람이며,  고의든지 우연이든지 자녀들을 당황케 하거나 화나게 만들지 않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자기 실수를 인정하고 자녀에게 사과도 할 줄 아는 성숙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는 항상 자녀들의 생활과 학업에 자상한 관심을 표현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자녀를 위해서라면 할 일을 뒤로 미룰 수도 있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항상 자녀들을 생각하며 이해하고, 변함없는 관심을 보여주어 강요하지 않고도 자녀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는 사람입니다.

자녀와 함께 있어 주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자녀들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는 사람입니다. 아버지가 너무 바쁘면 어머니와 자녀들끼리만 중요한 일을 처리해야 할 경우가 발생합니다. 가족과 함께 있어 주지 못하는 아버지는 이미 아버지이기를 포기한 사람이라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닙니다. 좋은 아버지는 아내와 자녀들이 언제 어디서나 아버지가 함께 있어 주기를 바란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입니다.

자녀의 교회 출석을 소중히 여기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한 교회에 소속하여 매주일 가족과 함께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입니다. 
하나님이 아버지를 가정의 머리로 삼으셨습니다. 아버지는 온 가족을 이끄는 지도자입니다. 사랑과 존경을 받는 아버지는 모든 식구가 매주일 교회에 출석하도록 인도하는 사람입니다. 그는 교회 출석이 가족의 일상이 되고 습관이 되게 할 수 있는 아버지입니다.

자녀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그리스도인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진실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입니다. 자녀를 참되게 사랑하려면 먼저 하나님을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고는 하나님이 주신 자녀도 바로 사랑할 수 없습니다.
그리스도인 아버지에게는 특전이 주어집니다. 자녀를 양육할 때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자기를 섬기는 자에게 신실하신 분입니다. 이것을 확실히 아는 그리스도인 아버지는 자녀를 하나님의 돌보심에 의탁할 수 있습니다.

자녀와 함께 기도하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기도하는 아버지입니다. 그는 온 식구를 경건한 예배로 인도하고 자녀들에게 기도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아버지입니다.
자녀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아버지의 기도 모습을 보고 그 음성을 들으면, 아버지가 하나님의 돌보심을 믿는 줄 알게 되고,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자녀에게 좋은 교인의 모습을 보여 주는 아버지
좋은 아버지는 소속 교회에서 좋은 교인 구실을 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아버지는 교회나 목사에 대해 자녀들이 부정적 인상을 받지 않도록 말과 행동을 조심합니다. 그는 교회의 모든 집회와 사업과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하고 협력합니다. 자녀들의 가슴 속에 하나님과 하나님의 집과 하나님의 일에 대해 존경심과 열심을 심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