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에는 부적절감의 치유를 위해 상처와 실망스러운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감정의 처리 능력을 키우는 일들과 자신의 적절감과 안정감을 타인이나 외부의 세계가 좌우하도록 허용하는 의존성을 버리는 것에 대해서 나누었다. 이번 호에는 부적절감의 치유를 위해 ‘하나님만이 나에게 적절감을 주실 수 있다’는 사실과 ‘인생의 주도권을 자신이 가지라’는 것에 대해서 나누고자 한다.
 
셋째, 하나님만이 나에게 적절감을 주실 수 있다. 적절감을 갖는 것은 타인의 책임이 아니라 전적으로 나의 책임이다. 주위에서 항상 수용과 관심과 사랑, 격려와 칭찬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받으면 적절감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최종적인 적절감의 선택은 나에게 있다.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하는가에 적절감을 의존한다면 나는 결코 한결같은 적절감을 가질 수 없다. 그래서 어떤 상황에서도 영원히 변치 않는 나의 적절감은 오직 하나님 안에서 찾을 때 흔들리지 않게 된다.

하나님은 나를 사랑하신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을 통해 사랑을 확증하셨다. 죄를 용서해 주시고 죄의 형벌을 대신 담당해 주셨다. 예수님을 믿고 의지하는 자를 하나님의 자녀로 삼으시고, 영생을 선물로 주셨고, 천국의 상속자로 삼아 주셨다. 성령을 보내셔서 함께 하시고, 능력과 지혜와 신비한 하늘에 속한 은혜들을 경험하며 살게 하셨다. 이 세상 사람들이 뭐라고 하더라도 예수님을 구주로 믿는 나는 영원히 변치 않는 하늘의 신분과 영광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

내가 진정으로 이 사실들을 믿는다면 나의 적절감은 이 세상 사람들의 어떤 평가에도 결코 흔들릴 필요가 없다. 그래서 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의 사랑을 확신하는 사람만이 진정한 적절감과 가치감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당당한 적절감을 가지고 살 수 있는 유일한 존재들이다. 나는 하나님의 은총을 입은 자이고, 존귀한 자이고, 사랑받는 자이고, 하늘나라를 소유한 자이다. 이러한 확신을 가진 자가 적절감을 가지고 살지 않는다면 누가 적절감을 가지고 살 수 있을까?    

하나님 안에서 나의 적절감을 확신하라. 하나님이 나를 용서하셨고 받아 주셨고 구원해 주셨고 변함없이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신뢰하고, 사람들을 통해 사탄이 심어준 부적절감, 열등감, 무가치감 등을 모두 던져 버리라! 하나님이 은총으로 주신 것들을 자주 묵상하라!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들과 약속들의 신뢰를 선택하라. 나의 적절감을 회복시키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는 나의 죄와 허물, 부끄러움과 상처들까지 모두 십자가 위에서 담당해 주셨다. 나를 부적절하게 느끼도록 만드는 모든 것들을 십자가 위에 던져 버리고 온전한 자유를 누리라! 나는 하나님 안에서만 진정한 적절감과 자유를 누릴 수 있다.

넷째, 인생의 주도권을 자신이 가지라.  부적절감을 가진 자는 수동적이고, 남에게 의존적이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전달하지 못하고, 위축된 인생을 살며, 남들이 시키는 일에 익숙하며, 인생의 많은 기회들을 주도적으로 감당하지 못한다.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새로워진 신분과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을 확신하다면 이제부터 하나님을 의지하고 용기를 가지고, 하고 싶은 일들을 주도적으로 시도해 보라! 내게 능력을 주시는 자 안에서 나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빌립보서 4:13). 내 안에 소원을 두고 행하시는 하나님을 믿고 담대히 하나님의 소원을 실행에 옮겨 보라(빌립보서 2:13). 실패해도 좋다. 실패해도 나의 적절감과 가치감은 전혀 손상되지 않는다. 더 이상 다른 사람이 나의 인생을 주도하게 하지 말고 자신이 인생의 주도권을 가지고 살아가라! 주 안에서 자유와 함께 유쾌, 상쾌, 통쾌한 인생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선교사의 아버지 윌리엄 케리는 ‘하나님으로부터 위대한 것을 기대하라!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것을 시도하라!’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구두 수선공에 불과한 그였지만, 하나님의 사랑에 감격하여 젊은 시절부터 하나님의 선교를 위해 자신을 드리기로 결단하고, 인도 선교사가 되어 인도의 많은 언어로 성경을 번역하고, 많은 영혼들에게 복음을 전하고, 인도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문을 여는 일에 초석을 놓은 귀한 사람이 되었다. 하나님이 주신 사랑에 대한 확신과 적절감이 있었기 때문에 자신의 인생을 가장 귀한 일에 주도적으로 드리는 사람이 되었던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사랑과 은혜들을 감사하며 자신에 대한 적절감을 가지고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사는 주도적인 인생이 될 때, 누구든지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위대한 인생이 될 수 있다. 가정생활에서도 배우자에게 행복을 의존하는 인생이 되지 말고 행복을 창조하는 주도적인 인생이 되라. 인간관계에서도 타인의 관심과 이해와 사랑과 인정과 수용을 기다리는 수동적인 인생이 되지 말고, 먼저 관심과 이해, 수용과 사랑, 도움과 섬김, 사랑과 감동을 선사하는 주도적인 인생이 되라!

하나님은 우리 편이시고, 변함없이 당신과 나를 사랑하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과 인정을 확신하므로 하나님 안에서 스스로 가치감을 확신하며 적절감을 얼마든지 가질 수 있다. 나아가 삶의 주도권을 하나님 앞에서 가지고 하나님께서 주신 소원들을 향하여 담대히 나아가는 주도적인 인생이 되라! 더 이상 남에게 내 삶의 주도권을 맡기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도권을 회복하는 자가 되라! 그럴 때 나의 인생은 내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에 있든지, 어떤 처지에 있든지, 나의 과거가 어떠했든지에 상관없이 하나님이 지휘하시는 위대한 모험가득한 인생이 될 것이다.

감정의 처리 능력을 키우고, 의존성을 버리고, 하나님 사랑과 말씀 안에서 적절감을 갖고, 주도적인 인생이 되라! 이렇게 건강하고 적절감을 가진 성숙한 인생이 되도록, 사명을 가진 가치있는 인생이 되도록 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하셨다. 어떤 상황에 있든지, 어떤 처지에 있든지, 부적절감 때문에 그 어떤 어리석고 실패한 삶을 살았든지에 상관없이, 이제는 자리에서 일어나 하나님이 주신 적절감을 가지고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을 위하여 마음껏 뛰어가는 인생이 되라! 나의 인생을 하나님께서 지휘하시는 모험이 되게 하라! 당신의 인생은 당신의 선택에 달려 있다!

가족성장상담센터
Tel : 410-379-5333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