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은 변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중 인간의 마음만큼 변화무쌍한 것이 또 어디 있을까요? 이성에 눈을 뜬 한 청년이 그의 마음속에 들어온 여인과 깊은 사랑에 빠졌습니다. 세상이 달라 보이고, 순간순간이 설레임과 의미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청년은 소중한 것을 아까워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대로 주었습니다. 힘든 것을 마다하지 않고 가능한 대로 해주었습니다. 지금 해줄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정성을 다해 약속하고 다짐해 주었습니다. 두 사람은 영원한 사랑을 소망했고 변함없는 애정을 약속했습니다. 그리고 여인은 약속 안에서 행복했고 모든 것이 이루어질 줄 믿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청년 또한 변했습니다. 열정이 식었고 다짐은 잊혀져갔습니다. 전부였던 그의 사랑은 이제 여러 가지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망각의 지우개는 그가 마음판에 새겼던 것까지도 흔적없이 지워 버렸습니다. 그리고 그는 당면한 자신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분주하게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의 마음속에 있던 여인은 존재감이 작아져 이제 느낄 수조차 없습니다. 한편 여인의 마음은 방치와 무관심 속에 실망과 상처로 무너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일이 꼭 연인관계에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공동체와의 관계, 비전과의 관계에서도 동일하게 발생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처음의 순수와 의지를 잃어 버리고 불성실과 무책임으로 그것들을 방치하고 있는지요. 아름다웠던 것들이 평범한 것으로 변해 버렸습니다. 성령으로 시작했던 것들이 육체의 일로 끝나는 경우도 아주 많습니다.

어찌하면 청년으로 하여금 자신이 했던 약속들을 기억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사랑과 열정의 회복이 어떻게 하면 가능할까요? 공동체에 대한 처음의 의지, 연인에 대한 애초의 사랑이 계속해서 뜨겁게 불타오르려면 먼저 당신 자신의 모습을 성찰해야 합니다. 자신의 불성실함으로 인해 상대방이 얼마나 고통을 겪어야 했는지, 그리고 지금 얼마나 좌절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합니다. 만약 제때에 회복하지 않는다면 기회박탈이라는 치명적인 형벌을 받게 될 것입니다. 당신에게 주어졌던 기회는 다른 사람에게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그것도 바로 당신의 옆에 있는 사람에게.

이제라도 그 열정을 회복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더 깊은 절망의 늪에 빠져들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의 눈에서 피눈물이 흐른다면 하나님은 그 값을 당신에게서 찾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바로 책임있는 사랑, 성실한 약속의 가치를 되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당신의 마음을 회복하고 지켜야 합니다. 초심으로 돌아가십시오. 약속의 순간과 내용을 의지적으로 기억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당신에게 주어진 기회가 다른 이에게 넘어갈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