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적 치유 및 가족 성장 상담(154)

부모의 역할 3가지

『하늘유산』의 저자 J. 오티스 레드베트는 그의 딸의 결혼예식을 주례하면서 사위를 향해 떨리는 목소리로 다음과 같은 말을하였습니다. “아내와 나는 딸과 딸의 신랑이 될 사람을 위해 20여 년 동안 기도해 왔다네. 물론 우리 부부는 자네가 어떤 사람인지 속속들이 알지는 못하네. 그러나 자네의 부모님이 자네의 배우자가 될 사람을 위해 기도해 오신 것처럼 우리도 우리 딸의 장래 남편이 될 사람을 위해 기도해 왔다네.” 자식 한 사람을 키우고 결혼시키기까지 자식과 그 배우자를 위해 20여 년 이상을 한결같이 기도했다는 저자의 그 고백 한 마디가 얼마나 숭고하며 거룩하게 부모 역할을 하며 산 인생인가를 느끼게 해주는 감동 그 자체였습니다.

저자 부부와 그들의 사위의 부모는 그야말로 부모의 거룩하고 숭고한 역할과 책임을 감당한 사람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부모는 자녀를 향해 마땅한 역할과 책임과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강한 가정, 행복한 가정,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 사명 있는 가정, 이 땅에 빛을 남기는 가정을 유산으로 자녀들에게 물려 주기를 원한다면, 우리 부모들의 삶을 통해 그러한 가정의 본을 보여줄 뿐 아니라, 자녀들이 그러한 삶을 살도록 동기부여해 주는 역할과 책임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부모의 필수 역할과 책임 3가지에 대해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첫째, 무엇보다도 영적인 삶의 모범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영적인 삶의 모범과 훈련이란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와 교제를 누리는 삶을 부모가 본으로 보여 주고, 나아가 자녀들도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와 교제를 누리는 삶이 되도록 기도하고, 지도하고, 격려하고, 힘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한 유산 하나를 자녀들에게 물려 주는 것이고, 그 결과로 자녀들도 하나님과 친밀한 관계와 교제를 누린다면, 지난 호에 나누었던 조나단 에드워드 가문처럼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는, 건강하고 경건한 가정이 대를 이어 번성하는 귀한 믿음의 가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모로부터 그러한 신앙의 유산을 물려받지 못했다 하더라도 우리부터 시작한다면 얼마든지 하나님의 은혜와 도우심으로 그러한 믿음의 가문을 세워갈 수 있습니다. 혼자서는 쉽지 않지만 믿음의 가문을 세우고자 하는 부모들이 모여 서로를 위해 기도하고, 정보를 나누고 격려한다면, 얼마든지 우리부터 시작해서 경건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을 세워, 자녀들에게 믿음의 유산을 물려줄 수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 ‘가족 성장 모임’이나 ‘신앙 독서 모임’ 등을 통해 얼마든지 영적인 삶의 모범과 훈련을 배울 수 있습니다. 배운 것들을 가지고 부모가 본을 보이며 자녀들을 훈련한다면, 이것이야말로 가장 귀하고 숭고한 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감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적인 삶에 포함되는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성경 읽기와 공부하기와 성경 쓰기와 암송하기. 하나님의 말씀 없이 경건하고 건강한 삶과 가정은 존재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건강한 삶과 가정의 기초입니다. 말씀의 기초 위에서 하나님과의 관계, 부부관계, 부모 자식관계를 세워나갈 때 영적인 삶은 성장해 갈 수 있습니다. 부모가 가정과 교회 안에서 성경 읽기와 공부하기와 성경 쓰기와 암송하기의 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럴 때 자녀들도 자연스럽게 부모를 따라 말씀을 배우게 되며, 말씀의 가치관 위에 삶과 가정을 세우는 비전을 소유하게 되며, 대를 이어 경건한 삶과 가정을 세우는 초석이 됩니다. 부부가 함께 또는 부모와 자식과 함께 말씀을 읽고, 공부하고, 성경을 쓰고, 암송하는 가정문화를 만든다면 영적인 삶을 세워가는 가장 좋은 훈련이 될 것입니다.

2. 기도하기. 기도하는 삶은 하나님과 친밀하게 교제하는 삶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말씀을 따라 사는 삶은 하나님의 능력과 도움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기도를 통해 날마다 겸손히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갈 수 있도록 자비와 은혜를 구하는 삶은 영적인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 주며, 하나님의 능력과 사랑을 경험하는 지름길입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기도하는 시간, 개인적으로 말씀을 보며 기도하는 시간, 교회 안에서의 기도 모임 등을 통해 기도의 삶이 풍성할 수 있도록 부모가 본이 되며 자녀들에게 기도의 삶을 심어줄 때 귀하고 아름다운 유산이 자녀들에게 전수되는 것입니다.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이 영적인 삶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합니다. 신명기 6:4-9의 말씀처럼 날마다의 삶 속에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을 뿌리내리게 하는 것이 부모 역할과 책임의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talking)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문에 기록할찌니라.”

3. 말씀대로 살고 순종하기.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은 순종 생활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실 때 제자들과 믿는 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명령(지상명령)에는 5가지 명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너희는 가서(Going-전도),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아(Discipling),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고(Baptizing),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말씀)을 가르쳐(Teaching) 지키게 하라(Obeying)”(마태복음 28:19-20). 이처럼 말씀 생활과 기도 생활은 순종하는 삶으로 반드시 나아가야 합니다. 세상이 어떠하더라도, 사람들이 어떻게 살더라도, 매스컴이 어떻게 떠들더라도 믿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본을 보여줄 때, 그들이 우리를 진정한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를 것입니다. 순종하는 삶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경건한 삶과 가정을 만들어 내는 능력입니다.

최근 한국에서 인기 있는 토크 쇼 ‘힐링 캠프’에 ‘닉 부이치치’가 게스트로 초대되었습니다. 사지가 없는 몸으로 태어났지만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고 경건한 삶과 가정의 모델을 보여 주어 감동적인 시간이었습니다. ‘행복 전도사’로 온 세계를 돌며 사람들에게 꿈과 소망을 심어 주는 ‘닉 부이치치’의 삶은 그야말로 경건한 부모로부터 받은 영적인 유산 때문에, 가장 불행하게 보이는 신체를 가지고 이 땅에 태어났지만 누구보다도 자신감, 자존감, 가치감, 친밀감, 사명감, 책임감을 가지고 사는, 경건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과 가정의 모델이 된 것입니다. 부모의 영적인 삶의 모범과 훈련이 오늘날의 ‘닉 부이치치’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특히 그의 결혼 이야기는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의 아름다움과 열매를 보여 주는 ‘감동의 백미’를 선사합니다. 힐링캠프의 ‘닉 부이치치’의 이야기는 건강한 가정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책임이 얼마나 자녀들의 삶을 거룩하고 행복하게 만드는지를 잘 보여 주는 ‘살아 있는 증거’입니다. 부모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다시 한 번 자신을 돌아보고 후회 없는 부모의 역할을 감당하는 독자님 되길 간절히 소원합니다.

가족성장상담센터 : 410-440-6061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