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 라이큰 지음 / 생명의 말씀사 펴냄

-불행히도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만큼 사랑할 능력이 없다. 우리는 줄 준비가 되어 있다. 그러나 주고도 남을 때만 준다. 섬길 준비도 되어 있다. 그러나 불편하지 않은 범위 안에서만 섬긴다. 사랑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에 대한 대가가 보장될 때만 사랑한다. 하지만 예수님은 우리와 전혀 다른 분이다. 오직 예수님만이 “하나님의 사랑, 놀라운 사랑”을 하실 수 있다... 그분이 우리를 사랑하신 것은 단지 우리만을 위해서가 아니다. 예수님은 그분의 사랑을 배운 우리를 통하여 다른 이들에게도 사랑이 흘러가기 원하신다. 사람들은 우리의 사랑을 보고 우리가 그리스도인이라는 사실을 안다.(본문 중에서)

소위 ‘사랑장’이라 불리는 고린도전서 13장은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한 성경 본문 중 하나다. 하지만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와 같은 사랑의 이 모든 속성을 온전히 이해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많은 사람이 사랑을 말하고 사랑을 생각하지만 그것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은 갖고 있지 않다. 그저 좋은 것, 아름다운 것이라는 막연한 동경 속에서 서로를 위로하는 데 사용할 뿐이다. 사도 바울은 고린도전서 13장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생각으로 가득한 고린도 교인들에게 더 나은 삶을 살 것을 권면하며 사랑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했다. 즉 사랑장은 막연하고 추상적인 감성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이해하고, 예배하고, 섬기고, 헌신하는 데 있어서 자신의 방법만이 최고라 믿으며 진짜 사랑은 없는 자들을 향한 도전의 말씀이다. 과연 우리는 고린도전서 13장이 말하는 사랑을 실천할 수 있을까? 성경 안에 답이 있다. 구체적이며 완전한 모델이 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고린도전서 13장이 예수님의 초상화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예수님과 제자들의 이야기로 바울의 사랑장을 설명하는 독특한 구성을 취한다. 고린도전서 13장의 진수를 경험하게 해주는 이 책에 대해 미국의 Christianity Today 잡지는 별 다섯 개 이상의 가치가 있는 훌륭한 책이라고 극찬했다.

필 라이큰은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하고, 필라델피아 제10장로교회를 담임했으며 현재 휘튼 칼리지 총장을 맡고 있다. 『솔로몬: 돈, 섹스, 권력의 유혹』을 비롯하여 30여 권의 책을 집필, 편집하였고 대학과 세미나의 강사로도 활동하였다. 이 책은 제10장로교회에서의 마지막 설교 시리즈를 정리한 것이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