릭 워렌, 존 베이커 / 성서원

 

성서원은 올해 여름에 치유와 회복을 위한 맞춤 성경인 '힐링 성경'을 출간했다.  미국 존더반 출판사의 베스트셀러인 '회복 축제 성경(Celebrate Recovery Bible)'을 독점 계약하여 출간한 것이다. 이는 새들백 교회의 릭 워렌 목사와 존 베이커 목사가 공동 개발한 '힐링 8단계'라는 프로그램을 근간으로 제작되었다.

"선진 기독교 국가에서는 일찍부터 다양한 연령과 계층을 위한 맞춤식 해설 성경이 출간되어 왔다. 이번에 출판한 힐링 성경도 상처받은 현대 크리스천들을 대상으로 힐링에 초점을 맞추어 구성한 것"이라고 성서원에서 설명했다.

아픈 영혼들, 각종 삶의 상처와 장애와 앙금과 악습 등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치유하며 힐링을 찾아 떠나게 하는 '힐링 8단계 프로그램'은 이미 전 세계 수많은 교회들에서 검증되었다. '힐링 성경'에는 힐링 8단계를 보여 주는 112편의 교훈과 55명의 성경 인물 탐구, 30일 묵상이 수록되어 있으며, 힐링 QT, 힐링의 삶, 힐링의 기도, 치유 상담 같은 제목이 달린 1,200여 개의 칼럼도 들어 있다.

릭 워렌 목사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목적이 이끄는 삶>의 저자이며 현재 새들백 교회의 담임 목사이다. 기독교 월간지 크리스채니티 투데이가 그를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목회자로 선정하기도 했다.

존 베이커 목사는 회복 축제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1991년부터 평신도 목회자로서 새들백 교회에서 소그룹과 회복사역 책임자로 일했다.  1995년 목사가 되어 힐링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 힐링 8단계는 모두 23개의 주제 하에, 112편의 교훈으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단계와 주제와 교훈은 일련의 번호 순서대로 진행되고, 일정한 간격으로 No. 1 ~ No. 112까지 번호가 매겨져 있다.

1단계 :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 아니고, 단지 나약한 인간일 뿐임을 겸손히 인식한다. 그러므로 나는 잘못된 일을 하려는 나의 악한 성향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무력한 자이며, 또 나의 삶을 내가 마음먹은 대로 영위해 나갈 수 없는 무능한 자임을 인정한다.

제2단계: 나는 하나님의 존재를 진심으로 믿는다. 그리고 나는 그분께 소중한 존재이고, 따라서 하나님은 나를 회복시키기를 원하시며, 또 나를 회복시킬 능력이 있는 분임을 믿는다.

제3단계: 내 모든 삶과 의지를 그리스도의 주관과 통제에 맡기기로 스스로 결단하고 선택한다.

제4단계: 내 잘못과 실수를 정직하게 조사하여, 자기 자신과 자신이 믿을 수 있는 사람 및 하나님께 자백한다.

제5단계: 하나님께서 내 삶에 이루시려는 모든 변화에 자발적으로 순복하고, 또 내 성격 결함을 없애달라고 겸손히 간구한다.

제6단계: 나의 모든 관계를 평가한다. 그래서 나에게 상처를 준 이들에게는 용서를 베풀고, 내가 상처를 준 이들에게는 진심으로 화해를 구한다. 단, 그렇게 하는 것이 상대방이나 제삼자에게 피해가 될 때는 예외로 한다.

제7단계: 하나님을 올바로 알고, 또 내 인생을 향한 그분의 뜻을 깨달아, 그 뜻에 따를 수 있는 능력을 얻도록 힘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날마다 하나님과 함께하는 시간을 떼어, 자신을 성찰하고 성경을 읽고 기도한다.

제8단계: 내 삶의 말과 본으로써 이 기쁘고 복된 소식을 다른 이들에게 전하는 데 쓰임 받도록 자기 자신을 하나님께 드린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