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로운 공동체를 위한 상호존중의 대화(58)

목회자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목회자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많은 성직자들을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목회자들은 영적 전쟁의 최전선에서 싸우기에 신자들의 기도 없이는 승리할 수 없습니다.

저는 목회를 하면 할수록 목회가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1991년, 풀러 신학교의 미국 목회자들에 대한 연구조사를 보면 가슴이 아픈 통계가 많습니다.“75%의 목회자들이 심각한 목회적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50%의 목회자들이 목회적인 필요에 어떻게 응답해야할지 모르고 있다. 40%의 목회자들이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교우들과 갈등을 경험한다.” 만일 이 설문을 한인 목회자들을 대상으로 한다면, 그 수치는 분명 더 올라가리라고 생각합니다. 목회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신자들의 기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사도 바울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에 담대하게 전할 수 있도록 기도해 달라고 부탁합니다(엡 6:19). 그리고 권위 있는 자들에게 복종하고 위해서 기도하라고 권면합니다(롬 13:1, 딤 2:1-2).

존 맥스웰(John Maxwell)이 쓴『Partners In Prayer (기도의 동반자들)』(Nashville : TN, Thomas Nelson Publishers,1996, pp.86-89에 나오는 ‘목회자들을 위한 중보기도’ 부분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어 번역했습니다. 목회자들을 위해 기도할 때 교회는 하나님의 보호를 받습니다. 목회자들을 위해 기도할 때에 사탄의 공격으로부터 승리하게 됩니다.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목회자를 위해 기도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중보 기도는 사탄의 공격을 무찌르고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 놀라운 신비가 됩니다.

목회자를 위해 무엇을 기도할까요?

개인적인 필요(월, 화요일)
* 겸손 : 하나님께서 목회자에게 진실된 겸손을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섬기는 종의 마음, 가르침을 받아들일 수 있고 실수를 인정하며 긍정적인 비판을 받아들이며 하나님께 의지하도록 기도합니다.
* 분별의 지혜 : 효과적인 지도자는 자신의 어젠다가 아닌 하나님의 어젠다를 따라서 일을 합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분별하도록,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우선순위를 따르도록 기도합니다.
* 긍정적인 관계 : 하나님께서 교회 안에서의 어려운 사람과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가질 수 있는 인내를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을 사랑과 존경으로 대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 성령의 열매 :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충만한 삶을 살아야 합니다. 목회자가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선행, 신실, 친절, 절제를 갖도록 기도합니다.
* 건강 : 목회자에게 건강과 안전을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가족의 필요 (수요일)
* 가족의 우선순위 : 일반적으로 목회적인 요구는 목회자 가정에 상당한 피해를 줍니다. 목회자가 첫 번째 우선순위를 가정에 둘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두 번째는 하나님과의 관계에 두도록 기도합니다. 목회자가 가족과 함께 할께하는 시간을 주도록, 가족의 필요를 돌볼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만약에 목회자에게 자녀들이 있다면 그들이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을 갖도록 기도합니다.
* 가족을 위한 과정 : 하나님께서 목회자의 필요를 응답해 주시도록, 그리고 신자들에게 모범적인 가정이 되도록 기도합니다.

영적인 필요 (목요일, 금요일)
* 하나님과 홀로 있는 시간 : 기도하고, 성경 읽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삶을 매일 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 기름부음 : 성령의 능력 없이는 목회자가 가치있는 일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 진실함 : 목회자들도 다른 사람들처럼 똑같은 유혹을 경험합니다. 사탄은 다른 누구보다 먼저 목회자를 공격합니다. 사탄은 목회자를 공격하면 교우들이 고통 당한다는 것을 압니다.
* 영적 전쟁으로부터의 보호 : 당신의 목회자가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엡 6:10-18). 그래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에서 보호받도록 기도합니다.
* 신뢰성 : 당신의 목회자가 다른 그리스도교 지도자의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교회적인 필요 (토요일)
* 복음 선교 : 복음을 모르는 자들에 대한 부담감을 갖고 복음 선교를 우선적으로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 개인적인 성장 : 목회자의 영성생활과 평신도를 양육하는 능력의 성장을 위해 기도합니다.
* 평신도들의 동력화 : 평신도들이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잘하며, 잘 훈련시키는 목회자가 되도록 기도합니다.
* 중보 기도 : 목회자들이 평신도들을 위해 매일 중보 기도를 할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특히, 담임목회자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캘리포니아 주 샌 마태오(San Mateo)에 있는 미국성공회 성 마태오 교회의 사제를 위해 기도해 줄 것을 요청하는 글(작자 미상)을 번역했습니다. 성공회에서는 담임목회자를 관할사제, 영어로 rector라고 부르지만, 여기서는 담임목회자로 번역했습니다.

“그를 위해 기도하십시오.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을 선포하기 위해 일어설 때에 그 누구보다도 당신의 기도가 필요한 사람은 바로 담임목회자입니다.

그를 믿으십시오. 당신이 그를 신뢰한다는 것을 담임목회자가 알 때에 그는 최선을 다해 일할 수 있습니다.
그의 편에 서십시오. 당신의 교회를 위한 담임목회자의 비전과 소망을 지지하십시오. 만약 제직회(교회위원회)가 그를 교회의 지도자로서 인정한다면 그의 편에 서십시오.

그를 높이십시오. 결코 그를 떨어뜨리지 마십시오. 그에게 공정한 변론의 기회를 주십시오. 모든 사람에게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듯이, 담임목회자에게도 공정하게 변론할 기회를 주십시오.

그를 관대하게 대하십시오. 교회는 가끔 목회자가 가난하게 살아야 한다며 그렇게 대접합니다. 그러나 관대한 대접은 그의 각박한 생활을 부드럽게 할 뿐만 아니라 그의 수고에 감사를 표하는 것입니다.

그가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해 주십시오. 담임목회자처럼 자주 가르치고 설교하는 사람은 기도와 공부의 시간이 정말 많이 필요합니다. 공부할 수 있는 시간과 분위기를 만들어 주십시오.

그가 설교를 잘할 때 칭찬해 주십시오. 그에게 불평불만하지 마십시오. 그러나 신실한 조언에는 언제나 감사할 것입니다.

그를 비판할 때는 언제나 그의 면전에서 사랑으로 하십시오. 진실하고 열린 마음으로 만날 때 서로 형제자매가 될 수 있습니다. 그 모든 것보다 우리들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모든 관계 속에서 서로 사랑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