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 시카고에는 두 개의 큰 공항이 있습니다. 하나는 오헤어 공항이고, 다른 하나는 미드웨이 공항입니다. 그 동안 시카고 지역에 쭈욱 살아 왔지만, 미드웨이 공항은 작년 말까지 한 번도 이용한 적이 없었습니다. 한국에 갈 때나 그 외의 지역으로 출타할 때면 항상 오헤어 공항을 이용했습니다. 그래서 미드웨이 공항은 늘 저에게 생소한 곳이었습니다.

그런데 작년에 미드웨이 공항을 처음으로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어, 그 항공사의 허브인 미드웨이 공항을 통해 출타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몇 차례에 걸쳐 미드웨이 공항을 이용하면서 생소하던 그곳이 이제는 익숙한 곳이 되었습니다. 아니, 이제는 오헤어 공항이 더 생소한 곳이 되고 말았습니다.

생소한 곳이 익숙한 곳이 되고, 익숙한 곳이 생소한 곳이 되는 데는 얼마나 자주 이용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익숙함의 문제입니다. 어디 장소뿐이겠습니까? 도구나 연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나 자주 사용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익숙한 연장이 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은 도구가 되기도 합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얼마나 자주 만나느냐에 따라 친숙한 관계가 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사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익숙함의 문제 속에는 상반되는 두 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익숙하기 때문에 문제점이 문제점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이고, 다른 하나는 익숙하기 때문에 좋은 점이 좋은 점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입니다. 사용하기에 버거운 연장이었는데, 자꾸 쓰다보니 익숙해져서 쓰기에 괜찮다고 여겨지는 경우가 있고, 장점이 많아 사용하기에 편한 연장이었는데, 자꾸 쓰다보니 당연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참 특이하고 이상한 사람인데, 자주 만나다보니 그 특이함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지는 경우가 있고, 장점이 참 많은 사람인데, 너무 익숙하고 친하다보니 그 장점이 장점으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익숙해진다는 것은 참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그 익숙함으로 인해, 문제가 문제로 안 보이고, 장점이 장점으로 보이지 않는다면, 그런 익숙함은 차라리 없는 것이 나을지도 모릅니다. 당연히 보여야 할 것이 보이지 않고, 당연히 깨달아져야 할 것이 깨달아지지 않는다면, 맹인이거나 바보가 아닌 이상, 결론은 하나입니다. 눈은 뜨고 있는데 자고 있는 경우입니다. 생각하는 것 같은데 두뇌는 회전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한 마디로 말하면, 잠이 든 경우입니다.

따라서 익숙함이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폐해(弊害)는 우리를 영적으로 잠들게 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진짜 더 큰 문제는 그렇게 잠들어 있는 당사자는 전혀 잠들어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예수님은 우리에게 중요한 말씀을 하십니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계 2:4-5).

“처음 사랑”을 버렸기 때문에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져야 한다는 이 말씀은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익숙함의 문제에 빠져, 문제를 문제로 보지 못하고, 장점을 장점으로 보지 못하는 입장에 있다는 말씀입니다.
전후 문맥으로 볼 때, 예수님께서 이 말씀을 하신 교회는 에베소 교회였습니다. 당시 에베소 교회는 악하고 거짓된 자들을 용납하지 않았고, 예수님의 이름을 위해 게으르지 않았으며, 항상 인내하는 교회였습니다. 예수님은 에베소 교회의 이런 부분을 잘 알고 있다고 하셨습니다(계 2:2-3). 그러나 예수님은 그것으로 끝내지 않으시고, “처음 사랑”을 버린 교회라고 책망하셨습니다. 그래서 “처음 행위”를 다시 가지라고 하셨습니다.

바꿔 말하면, 겉으로 볼 때는 아무리 진리를 수호하는 것처럼 보이고, 부지런하고 인내하는 것처럼 보인다 할지라도, 익숙함에 빠져 고쳐야 할 문제들을 분별하여 고치지 않고, 장점을 살려 더 개발하지 않는다면, 잠자는 교회가 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교회라는 공동체에 적용시키기 이전에, 우리는 이 부분을 먼저 우리 자신에게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주일을 지키고, 교회의 중직을 맡아 충성하는 것처럼 보여도, 얼마든지 영적으로 잠들어 있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은 얼마나 익숙함의 함정에 빠져 있습니까? 혹시 그 익숙함의 함정에 빠져 있다는 자체도 깨닫지 못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저작권자 © 크리스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